내과질환클리닉
고혈압은 혈압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. 혈압은 동맥혈관 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을 말합니다. 혈액의 압력은 심장이 수축하여 동맥혈관으로 혈액을 보낼 때 가장 높은데, 이때의 혈압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합니다. 또한 심장이 늘어나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가장 낮은데, 이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. 우리나라 성인 인구의 약 30%가 이러한 혈압이 높아진 증상인 고혈압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.
고혈압은 그 발생원인에 따라 다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.
유전 경향이 강하고 나이가 들면서 점차 증가하며, 소금 섭취량이 많은 지역에는 발생확률이 증가합니다. 가족력, 비만, 스트레스, 고령, 운동부족, 짜게 먹는 습관, 흡연 등의 원인으로 발생합니다.
고혈압 환자의 5~10% 신장질환, 부신질환, 갑상선 질환, 임신, 약물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고혈압증을 의미합니다. 1차성 고혈압에 비해 혈압이 상대적으로 더 높고, 갑자기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.
고혈압은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지만, 스트레스나 불안 등 때문에 두통, 가슴 두근거림, 어지러움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높은 혈압이 지속되면 신체의 여러 장기에 치명적인 손상을 일으키기 쉽고,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2번 이상 측정한 혈압의 평균 최고/최저 혈압이 140/ 90mmHg 이상인 경우를 일반적으로 고혈압이라고 진단합니다.